국인 조직도

단 소개

국내멘토링단

   국내멘토링단은 국인의 4개의 단 중 하나로써 국내 학생들에게 학업, 진로 등 다양한 형식의 멘토링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단입니다. 현재 국내 멘토링 단에는 16기 7명 17기 10명으로 총 17명의 단원들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멘토링단에서 자부하는 대표적인 교육기부 활동으로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중학교, 고등학교에 방문하여 진로, 학업 강연을 진행하는 강연 멘토링, 체험학습 그리고 국인의 색깔에 맞는 수업을 구성해 진행되는 쏙쏙캠프, 보다 입체적인 입시 멘토링과 동기부여가 되어주는 캠퍼스 투어, 대학생들만이 기획할 수 있는 교육기부 박람회 부스 등이 그 4가지 활동입니다.
   저희 국내멘토링단은 항상 수업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고민을 하고 있으며 새로운 컨텐츠를 이용한 수업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또한 새로운 도전을 하기 위해 온라인 멘토링 시장에 뛰어들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멘토링단의 앞으로의 행보를 함께 응원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글로벌멘토링단

   글로벌멘토링단은 국인의 대표 교육기부 프로그램인 <국인 글로벌멘토링>을 기획, 운영하는 단입니다.
<국인 글로벌멘토링>은 지난 2009년 재일동포 민족학교에 한글로 된 책을 선물하는 <국인 한글나눔 프로젝트>로 시작하여 올해로 11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타국에서 모국을 지향하는 재일동포 청소년들에게 모국의 대학생으로서 우리 글과 문화를 나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재일동포사회, 더 나아가 한일양국의 가교역할을 수행할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국인 글로벌멘토링단은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국인 글로벌멘토링>과 관련한 업무들을 수행합니다.
   산하에 있는 3개팀(이벤트팀, 대외협력팀, 사업지원팀)이 대외홍보, 기관협력, 행정지원을 맡아 일하고 있습니다. 매해 발전된 프로그램을 위해 오늘도 노력하여 국인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우리사회에 공헌하는 글멘단이 될 것을 다짐합니다.











비둘기단

   비둘기단은 현재 총 24명(16, 17기 각 12명)으로 구성되어 있는 국인의 단 중 하나로 국인 내 네트워크 형성과 유지 및 강화를 목표로 활동합니다. 비둘기단은 현재 비둘기교실 팀과 국인우체부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팀의 활동 공유와 발전을 위한 전체 회의가 학기 당 2번 진행됩니다.

   비둘기교실 팀은 한 학기에 한 번씩 <청춘어록>이라는 강연회를 개최해 서로 다른 기수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작년 <청춘어록> 강연에는 국인 5기 김현진 연사님, 국인 12기 박철우 연사님, 그리고 외부 연사님 한 분이 진행해 주신 강의가 성황리에 진행됐습니다. 국인 우체부 팀은 한 학기에 2~3회 국인 카드 뉴스를 제작합니다. 하나의 카드 뉴스에는 특정 주제에 알맞은 2~3명의 국인들의 인터뷰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지난 해 카드 뉴스 주제로는 교환학생, 형제 국인, 글로벌 멘토링이 있었습니다. 또한, 국인 내 소모임 활성화와 홍보를 목적으로 국인 스포츠단을 다룬 카드 뉴스가 제작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기존의 활동들을 발전시켜 국인 기수 간 소통을 더욱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비둘기단의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콘크리트단

   콘크리트단은 국인의 4개 단 중 하나로, 국인 내부 컨텐츠 제작 및 인지도 향상에 도움이 되는 컨텐츠 제작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카드뉴스 제작, 포토샵, 영상 편집 및 국인 SNS 관리를 주 업무로 삼고 있으며, 회의는 수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교적 신설되어 체계가 명확하지 않은 상태였으며 2020년 1학기의 경우 체계화를 시도하여 DB를 구축하였으며, 고3 및 대학 신입생에게 도움이 되는 카드뉴스를 제작하였습니다. 더불어 2020년 2학기 여러 홍보 컨텐츠 제작 및 홈페이지 개편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국인의 아카이브(Archive)를 담당할 콘크리트단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세요. 감사합니다!







기타 소모임 소개

앞서 위의 4개 단과 별도로 운영되는 단들로, 소모임의 형태로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입부터 참여까지 전부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다담단

사진을 좋아하는 국인들끼리 모여 만든 단으로, 일정을 협의하여 출사를 나가 사진을 찍습니다.


스포츠단

국인 2기를 시작으로 오랫동안 이어온 스포츠단은 스포츠에 관심이 있거나 좋아하는 국인들이 모여 함께 즐기는 모임입니다. 국내 야구, 축구 경기 단체 관람, 국인 FC 풋살 모임 및 뒤풀이등의 활동을 합니다.


지부 및 학교 대표 소개

지부

   국인 내부 친목 도모 및 결속력 강화를 위해, 국인들의 대학교 위치를 기준으로 A지부, B지부, C지부 총 3개의 지부로 구분하여 해당 지부원 중에서 대표를 뽑아 관련된 행사가 있을 경우 행사 진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리적 위치가 반영된다는 점에서 서울 내부의 대학교에서만 선발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지만, 국인은 선발 시 통상적으로 언급되는 대학교의 수준을 평가하고 있지 않으며 물리적으로 떨어진 학교에 재학하는 국인의 경우 각 지부별 인원을 고려하여 배치됩니다. 

학교  대표

   지부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학교마다 대표를 뽑아, 지부 대표를 도와 행사를 진행하거나 같은 학교에 재학하는 국인 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등의 부수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임원 및 이사회 소개

대표 및 총무

   매 기수마다 남대표와 여대표를 선출하며, 해외연수 마지막 날 투표를 통해 선출합니다. 총 3학기를 임기라고 볼 수 있으며, 첫 1학기(18기 기준 2021.02~2021.08)는 수습 대표로서의 지위를 가지며 2학기 총회 때 재신임 선거를 실시합니다. 재신임 선거에서 대표 지위 유지에 성공할 시 다음 1학기(18기 기준 2021.09~2022.01) 동안 정식 대표의 지위를 가집니다. 다음으로 마지막 1학기(18기 기준 2022.02~2022.08)는 다음 기수의 대표를 보조하는 역할로써 대표의 역할을 다한뒤 2학기 총회때 정식적으로 임기가 마무리됩니다. 

   역할로는 크게 기수 행사를 총괄하며, 국인 내부 사업을 총괄합니다. 또한 각 단들의 사업 진행 상황을 총괄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임기 중 총회 의장으로서의 지위를 갖습니다. 또한 북경대와의 토론회에서 진행자로서 토론을 이끌어나가는 역할을 맡습니다. 

   총무의 경우 대표를 도와 국인의 전반적 운영을 보조하며, 국인 자체 통장의 관리를 담당합니다. 임기 또한 대표와 같지만 총무의 경우 재신임 선거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사회

   매년 이사님들의 결정에 따라 이사회원을 모집하며, 가입은 절대적으로 자율입니다. 현 의장은 1기 이경환 선배님이시며, 분기별 이사회에 참석해야함이 이사회의 의무입니다. 역할로는 국인 존속 프로젝트 등의 국인 후원을 개발하며, 글로벌 리더십 연수를 기획하고 국인의 전반적 활동을 지원합니다.

   지원 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지원자격: 국인으로 2년 이상 활동한 자
  • 이사회비: 1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