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인 소개

"닭장 속 독수리, 창공을 엿보다!"

사립재단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에서 2004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우수예비대학생 시장경제 및 글로벌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활동하는 단체를 지칭하는 말로써,

'국가적 인재, 국제적 인재'의 줄임말입니다.


국인의 목표와 비전

  1. 국내 유수 기업의 책임자 및 유명 강사들의 강연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차세대 리더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과 책임감, 또 공동체 정신을 배양한다.
  2. 인접국(중국, 일본 등)을 직접 방문하여 일찍이 세계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해외 속 차세대 리더들과의 교류를 통해 그들 사이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기르며 향후 활동의 긍정적인 청사진을 개발한다.
  3. 다양한 분야와 전공을 가진 인재들 간의 교류를 통해 자기계발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자신들이 가진 능력을 십분 활용하여 다양한 창조적 활동들을 기획하고 실천한다.

국인 선발 및 교육

  • 연수대상의 선정
    대상 - 매년 3월 대학입학이 확정된 학생 및 해외대학 지원자
    심사 - 1차 서류심사, 2차 심층면접


  • 국내 WORKSHOP
    최종적으로 선발된 40명 내외의 예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일간 국내 WORKSHOP 실시
    ① 시장경제교육 - 관련 교수 및 경제전문가들의 특강
    ② 리더쉽 교육 - 차세대 지도자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한 글로벌 리더쉽 교육
    ③ 소집단 토론 - 전원이 4개 분야로 나뉘어 주제를 선정하여 분임토의와 연수를 위한 기초 지식 습득
    ④ 아이스브레이킹 등 다양한 활동 진행 - 신입 기수 외에도 다양한 기수의 국인이 참여하여 다양한 활동을 기획 및 진행

  • 해외연수
    국내 교육 이수자들을 대상으로 해외 (중국; 북경 및 상해 일원) 현지교육 실시
    ① 주후쿠오카총영사관 방문 및 총영사 특강
    ② 일본 기업 탐방 : 토요타 자동차, 야스카와 로봇 공장 견학
    ③ 한·일 유스 리더 포럼 : 한일 대학생 교류 및 한일 대표 학생 간 영어 토론회
    ④ 일본의 과거와 현재, 내일을 짚어보는 명소탐방 : 메이지유신관련 역사, 문화 현지 탐방


  • 연구보고서 작성 및 國人으로서의 활동 시작
    대상 - 연수참가학생 전원
    편집 - 학생 대표와 조별 대표를 포함한 학생편집위원
    인쇄 및 배포 - 3월초

국인의 로고.


국인의 첫글자 G와 나침반 모양, 빛의 느낌을 형상화한 로고입니다.

국인의 현황

  • 2004년 1기(現 04학번)를 배출한 이후 2023년 21기(現 24학번)까지 총 982명의 국인(國人)이 활동 중입니다.
  •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국내 유수 대학은 물론, 일본 도시샤대학교, 미국 UC Berkeley를 포함한 전 세계 약 20여개 대학의 학생들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 기수별 국인 현황 (1기~10기):
    기수1기2기3기4기5기6기7기8기9기10기
    총원(명)32명43명50명60명58명42명61명52명69명65명

  • 기수별 국인 현황 (11기~20기):
    기수11기12기13기14기15기16기17기18기19기20기
    총원(명)40명40명40명41명40명39명40명47명37명49명

  • 기수별 국인 현황 (21기~)
    기수21기
    총원(명)37명
  • 졸업 후 진로: 사시, 행시, 외시 합격자를 비롯해 의료, 언론, 교육, 경영 등 각 전공 분야에서 활동 중입니다. 또한 대학원 진학 등 학문 분야에서의 활동도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국인 조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