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인 소개
"닭장 속 독수리, 창공을 엿보다!"
사립재단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에서 2004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우수예비대학생 시장경제 및 글로벌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활동하는 단체를 지칭하는 말로써,
'국가적 인재, 국제적 인재'의 줄임말입니다.
국인의 목표와 비전
- 국내 유수 기업의 책임자 및 유명 강사들의 강연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차세대 리더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과 책임감, 또 공동체 정신을 배양한다. - 인접국(중국, 일본 등)을 직접 방문하여 일찍이 세계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해외 속 차세대 리더들과의 교류를 통해 그들 사이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기르며 향후 활동의 긍정적인 청사진을 개발한다. - 다양한 분야와 전공을 가진 인재들 간의 교류를 통해 자기계발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자신들이 가진 능력을 십분 활용하여 다양한 창조적 활동들을 기획하고 실천한다.
국인 선발 및 교육
- 연수대상의 선정
대상 - 매년 3월 대학입학이 확정된 학생 및 해외대학 지원자
심사 - 1차 서류심사, 2차 심층면접 - 국내 WORKSHOP
최종적으로 선발된 40명 내외의 예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일간 국내 WORKSHOP 실시
① 시장경제교육 - 관련 교수 및 경제전문가들의 특강
② 리더쉽 교육 - 차세대 지도자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한 글로벌 리더쉽 교육
③ 소집단 토론 - 전원이 4개 분야로 나뉘어 주제를 선정하여 분임토의와 연수를 위한 기초 지식 습득
④ 아이스브레이킹 등 다양한 활동 진행 - 신입 기수 외에도 다양한 기수의 국인이 참여하여 다양한 활동을 기획 및 진행 - 해외연수
국내 교육 이수자들을 대상으로 해외 (중국; 북경 및 상해 일원) 현지교육 실시
① 주후쿠오카총영사관 방문 및 총영사 특강
② 일본 기업 탐방 : 토요타 자동차, 야스카와 로봇 공장 견학
③ 한·일 유스 리더 포럼 : 한일 대학생 교류 및 한일 대표 학생 간 영어 토론회
④ 일본의 과거와 현재, 내일을 짚어보는 명소탐방 : 메이지유신관련 역사, 문화 현지 탐방
- 연구보고서 작성 및 國人으로서의 활동 시작
대상 - 연수참가학생 전원
편집 - 학생 대표와 조별 대표를 포함한 학생편집위원
인쇄 및 배포 - 3월초
국인의 로고.
국인의 첫글자 G와 나침반 모양, 빛의 느낌을 형상화한 로고입니다.
국인의 현황
- 2004년 1기(現 04학번)를 배출한 이후 2023년 21기(現 24학번)까지 총 982명의 국인(國人)이 활동 중입니다.
-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국내 유수 대학은 물론, 일본 도시샤대학교, 미국 UC Berkeley를 포함한 전 세계 약 20여개 대학의 학생들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 기수별 국인 현황 (1기~10기):
기수 1기 2기 3기 4기 5기 6기 7기 8기 9기 10기 총원(명) 32명 43명 50명 60명 58명 42명 61명 52명 69명 65명 - 기수별 국인 현황 (11기~20기):
기수 11기 12기 13기 14기 15기 16기 17기 18기 19기 20기 총원(명) 40명 40명 40명 41명 40명 39명 40명 47명 37명 49명 - 기수별 국인 현황 (21기~)
기수 21기 총원(명) 37명 - 졸업 후 진로: 사시, 행시, 외시 합격자를 비롯해 의료, 언론, 교육, 경영 등 각 전공 분야에서 활동 중입니다. 또한 대학원 진학 등 학문 분야에서의 활동도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국인 조직도